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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한기업애기

유니콘기업의 육성에 관한 논란(2)

지난주에 글로벌차원의 유니콘기업의 현황에 대한 논의와 한국정부의 k-유니콘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개입 논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저는 이데올로기 중심의 문제접근 방식이 초래하는 공론장의 심각한 대립과 분열상황을 우려하면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론지식 기반의 문제해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한국만이 아니고 세계 각국에서 보수와 진보간의 이념대립이 더욱 격화되는 상황입니다. 그 이유는 SNS를 통한 의사소통수단이 끼리끼리 의식을 더욱 강화시키고 이를 이용하는 포퓰리즘 정치 때문이라는 비판도 많습니다. 나도성의 9988TV를 통해서 방법론지식 중심의 문제해결방법론을 강조하고 소개하는 이유입니다.

중기부의 k-유니콘 프로젝트를 자유시장주의 이데올로기에 기반해서 보면 정부가 유니콘 기업을 사육한다는 부정적 평가에 도달하게 됩니다. 더구나 장관의 정치적 목적과 결부시키면 이러한 평가는 더욱 설득력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정부라는 존재가 자유방임주의국가가 아니라면 시장작동에 개입하는 것은 정도의 문제이지 시장의 주요한 플레이어의 하나로서 불가피합니다. 더구나 유니콘기업의 경우는 자유시장주의 국가만이 아니고 공산당 일당지배의 국가자본주의 국가인 중국에서도 시장작동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실입니다. 따라서 한국적 상황을 고려하여 유니콘기업의 육성에 정부가 개입할 것인지, 그 정도를 어느 수준으로 가져갈 것인지를 판단하고 성공적인 시장작동을 최적화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해결의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한국정부의 K-유니콘 프로젝트를 방법론적 시각에서 간략히 소개하고 그 성공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핵심요소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방법론지식은 1)목적 2)프로세스 3)도구 4) 로직 5)체계로 간략히 구조화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문제해결이나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제대로 된 방법론은 고객의 니즈 파악을 통한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 첫단계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한 과업처리에서 최적의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어서 3단계는 각 단계별 프로세스에서 목적달성을 위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도구와 수단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 목적-프로세스-도구의 구성과 선택은 과학적, 논리적, 합리적이어야 하고 전체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중기부가 추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의 목적은 2022년까지 현재 11개의 유니콘기업을 20개로 늘리는 것입니다. 그리고 목적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는 아기유니콘(기업가치 1,000억원 미만)에서 예비유니콘 단계(기업가치 1,000억원이상 1조원미만)를 거처 k-유니콘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각 단계별 프로세스에서 활용할 도구나 수단으로는 아기유니콘 단계에서는 창업진흥원이 주도하여 마케팅지원과 함께 자금 융자, R&D지원, 보증 등을 관계기관과 적극 협력하여 실행합니다. 그 대상기업은 200여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비유니콘 단계는 기술보증기금이 주관이 되어 연계보증을 통한 성장 자금조달 등을 통해 신속히 K-유니콘으로 성장토록 돕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프로세스 전반에서 성장을 제약하는 다양한 제도적 요인을 발굴하여 해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중기부가 추진하고 있는 K-유니콘육성의 방법론지식이 과연 제대로 작동될 것인지에 대한 비판적 논의가 필요합니다. 4차산업혁명의 거대흐름속에서 한국경제가 글로벌 경쟁에서 이겨내기 위해서는 유니콘기업의 육성은 불가피한 현실이라 하겠습니다. 다만 그 숫자를 어떤 이유로 20개로 정했고 앞으로 3년간에 걸처 그 숫자를 채우는 것이 과연 불가피한 목표인지를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그동안의 정부가 추진해 온 벤처기업, 이노비즈기업, 메인비즈기업과 같은 혁신형기업 육성의 공과와 현재 우리 경제가 처한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설사 목표를 제대로 정하더라도 그 시한을 정해 환경이 변하면 구닥다리가 된 방법론과 도구는 과감히 버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목적 달성을 위한 프로세스와 도구가 과거 산업화시대의 양적 숫자 채우기에 급급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지원 정책도 너무 중기부의 소관 정책으로 한정하고 시장 전반에서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핵심적 요인은 간과하고 있지 않은지에 대해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구나 이러한 목적 프로세스 도구가 논리적 체계적으로 정합성을 가지고 있는지, 지원의 과다과소문제는 없는지, 더하여 한국 경제 전반이나 중소기업 자원활용 측면에서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한 종합적이 재점검이 요구됩니다.

아무쪼록 k유니콘 프로젝트가 제대로 실행이 되어 한국경제의 성장견인차로 역할을 다해나가길 기대합니다.

태산 운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