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설팅방법론

4차산업혁명시대 9988생존법 : 3P-3sUp-3M도구

코로나19로 인해서 국가의 역할, 개인의 자유 그리고 경제사회적 변화가 너무도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다소 혼란스럽고 뭐가 옳고 그른 것인지 혼란스러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그냥 국가라는 권력 집단의 선의에 모든 것을 맡기고 순종하며 따라가는 최선의 길일까요. 하여튼 인간의 실존적 존재를 사유하기 위해서는 목숨을 부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따라서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 항원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그 하나의 방책이 될 것입니다. 최근 저는 고시 동지이자 후배인 김재호 저 내몸안에 든 준비된 의사 1. 2”를 통톡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간은 자신의 몸을 방어하기 위한 정교한 면역체계를 작동시키고 있는데 바로 이 면역체계를 최적 유효하게 발휘토록 하는 삶을 살아가자는 것이 그 핵심내용입니다. 그 실천 방법론으로 NEW START도구를 제시합니다. Nutrition(영양소), Exercise(운동), W(), Sunlight(햇볕), Temperance(절제), Air(공기), Rest(휴식), Trust(신뢰, 사랑)가 바로 그것들입니다. 기억하기 쉽고 손쉽게 따라서 실천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지난주에 나도성의 9988TV를 통해 4차산업혁명시대의 중소기업 생존방법론으로 3P-3sUp-3M도구를 소개한 바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9988까지 100년 장수하는데 필요한 도구라 하겠는데 그 내용을 간략히 소개드립니다.

3P-3sUp-3M도구

4차산업혁명의 논의가 백가쟁명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그 흐름을 읽기 위해서는 다음의 네가지 핵심요소에 천착해야 합니다.

첫째는 시대적 패러다임의 변화로서 3초현상입니다. 초지능, 초연결, 초융합이 글로벌 구석구석에서 기하급수적 변화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둘째는 4가지의 혁명적 변화가 몰아치고 있습니다. 초지능화를 향한 지능화 혁명,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는 기하급수적 기술혁명, 글로벌 차원의 네트워크 플랫폼 혁명, 그리고 융.복합화된 비즈니스 모델 혁명이 그것들입니다. 셋째는, 핵심 5요소기술에서 벌어지는 기술혁신과 기술융합 현상입니다. IOT, Cloud computing, Big Data, AI, 로봇이라는 5대 요소기술의 개발과 혁신이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넷째는 이러한 혁신의 물결이 단계별로 진화되더니 코로나19이후에는 그야말로 동시에 몰아치는 형국입니다. 1단계는 5대요소기술의 개발과 활용분야에서 세계 각국의 국가적 역량 결집과 글로벌 기업들의 주도권 다툼이 치열합니다. 2단계는 디지털 기반의 방법과 도구들을 활용한 가치창출 노력이 기업들을 중심으로 가열차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3단계에서는 디지털 전환이 국가사회 각 분야에서 가속되어 몰아칩니다. 그런데 코로나19 상황은 이러한 4차산업혁명의 진화단계가 급물살을 타고 일시에 전개되도록 추동하고 있습니다.

기하급수적 변화가 몰아치는 4차산업혁명시대에 9988중소기업의 생존방법은 만만치 않습니다. 최근 기업들의 회생, 재도전분야에서 컨설팅수요가 급증하는 것은 불편한 진실을 웅변합니다. 과연 우리 중소기업들이 4차산업혁명시대에도 9988하여 100년 장수하는 지름길은 존재할까요. 3P-3sUp-3M의 방법론과 도구가 바로 그 첩경이 될 것입니다.

1) 3P의 애로를 제대로 진단하고 분석해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3P란 사람(People), Power(), Policy(정책)의 세가지입니다. 첫째, 중소기업에서는 사람의 문제가 알파요 오메가입니다. 3가지 핵심요인은 촉--공의 기업가정신, --통의 임직원리더십, 그리고 중소기업에 대한 국민적 인식이 되겠습니다. 이 세요소를 제대로 들여다 보고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둘째 힘(파워)의 문제는 그 핵심요인으로 토지, 노동, 자본, 기술 등 생산요소와 관련된 하드파워, 방법과 도구 그리고 지식시스템으로 축적된 소프트 파워, 아울러 중소기업을 둘러싼 산, , , 관의 지원시스템 및 대중소기업 간의 협력 생태계가 제대로 구축되고 작동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셋째, 정책의 문제는 중소기업 현장의 요구에 정책공급이 맞춤형 대응을 하고 있느냐, 디지털 전환시대에 정책도 제대로 부응하고 있느냐 더하여 생---사의 기업순환사이클이 급변하는데 정책이 균형되고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느냐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입니다.

2) 3sUp 경영전략을 제대로 만들고 신속하게 구사해야 합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기하급수적 변화상황에 부응한 스타트-업시스템 구축, 네트워크 플랫폼시스템을 활용한 스케일-업 촉진, 그리고 속도감있게 경쟁우위를 차지하는 스피드-업 전략을 능수능란하고 디테일하게 구사해 나가야 합니다.

3) 이러한 3P애로의 진단과 해결, 3sUp전략의 구체적 실행을 위한 3M 실행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해관계자들의 마음(Mind)을 함께 모으고 생존하겠다는 굳는 의지로 재무장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중소기업 현장의 문제 해결 상황에 부합한 방법과 도구(Method)들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논리적으로 배열하고 활용해 나가야 합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시대의 생존목표 달성을 위한 목표와 비젼을 제시하고 그 달성을 위해 Mind, Method를 유효하게 정렬하고 경영하는 매너지먼트(Management)를 최적으로 구사해 나가야 합니다.

오늘은 간략히 3P-3sUp-3M 방법론 도구의 개요만을 간략히 요약했습니다. 앞으로 동 도구들의 구체적인 구조와 활용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하나씩 소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한주도 더욱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내기실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태산 운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