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장느낀대로

시민의 자유 : 3정5S의 실천(1)

근착 eocnomist21세기 경제를 규정해온 3가지 핵심적 쇼크로서 세계 무역시스템에 중국의 편입, 세계 금융위기, 디지털경제의 성장이었다고 지적하면서 최근 코로나19전염병을 4번째의 거대한 쇼크로 더하고 그 의미를 자세히 분석했습니다. 작금 글로벌 경제는 혁신과 경쟁, 위기와 혼돈,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혼돈상황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인류 역사의 발전단계에서 가치와 제도 그리고 삶의 양태가 근원적 전환을 겪고 미래를 예측하기가 더욱 어려운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는 개인보다는 국가, 자유보다는 생존, 민주보다는 절대의 방향으로 균형추가 기울어지고 있습니다. 60년대 이후 미국주도의 서구 시장자본주의가 글로벌 시장의 통합을 추동해 왔는데 중국이 G2로 등장하면서 미국의 기대와는 어긋나게 국가자본주의 체제를 강화하면서 미국의 패권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의 글로벌 경제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팬더믹은 국가 개입의 한계점을 무너뜨려 불가피하게 또는 의도적으로 세계 각국에서 연성 파시즘의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 한국도 예외는 아닙니다. 자유민주시장질서를 선택하여 단기간에 글로벌 10대경제대국으로 성장했고 산업화와 민주화의 모범사례를 일구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상황은 자유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가랑비에 옷 젖어가듯이 시민의 자유가 속박되고 절차적 민주주의가 훼손되는 상황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시민이 깨어나서 행동하지 않으면 국가권력이라는 리바이터탄의 채찍에 신음하는 상황이 벌어질지도 모릅니다. 북한 3대세습정권 그리고 시진핑 중국공산당정권의 실상은 우리가 당면한 불편한 진실을 웅변합니다.

 

깨어있는 시민, 행동하는 시민은 어떻게 가능할까요. 방법론지식을 실천하는 것이 첩경입니다. 어떻게가 없는 무엇을 하겠다는 애기들은 공염불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위 지식인들이 권력의 위력앞에 나약한 갈대처럼 왔다갔다하는 것은 그들이 애기하는 무엇과 왜가 학자적 담론에 머무르기 때문입니다. 이론과 지식, 정보와 기술, 경험과 사례, 법과 제도 등은 모두가 현실의 문제에 연계되어 그 해결책을 찾기위한 방법론지식으로 도구화되어야 비로서 실천가능한 지식으로 바뀌게 됩니다. 실용주의는 바로 이론과 지식기반의 이데올로기를 극복하고 다양한 방법론 지식을 개발 활용하여 인간의 자유와 삶 그리고 문명의 진보에 실천적으로 기여하고자하는 행동주의 이념입니다.

 

따라서 시민의 자유을 수호하기 위해 실천 가능한 방법론지식으로 35S 활용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35S는 공장현장경영에 널리 활용되는 방법론이자 도구입니다. 일본에서 개발되었는데 산업화시대 일본 제조업이 세계를 석권하고 미국을 위협하게 만든 핵심적 도구이지요.

 

3정은 정품, 정량, 정위치의 3가지 정을 축약한 것입니다. 5S는 일본어로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의 5가지 S를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35행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공장현장에서 돈을 벌어야 기업이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돈버는 공장을 만드는 것이 기업경영에서 핵심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돈을 벌려면 다양한 업무를 실행해야 하지만 그 근본에는 기초질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기초질서을 지키는 방법론이 35S입니다. 전원참여 내가먼저를 모토로 합니다.

 

돈버는 공장이 되기 위해서는 1) 정리를 통해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은 구분해서 불용품을 제거합니다. 불용품은 재활용하거나 매각하고 재발주를 방지하면 공간도 확보하고 낭비를 조기발견하여 조기 조치할 수 있습니다. 2) 정돈을 통해서 비부가가치 작업시간을 단축합니다. 정돈의 3가지 방법이 바로 정위치, 정품, 정량의 3정입니다. 구획을 정해서 어디에 둘 것인지(정위치), 용기표준을 정해서 무엇을 둘 것인지(정품), 적재수량을 정해서 얼마큼 둘 것인지(정량)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정돈을 하면정리시간, 찾는시간, 준비작업시간, 운반시간, 대기시간을 단축하게 됩니다. 3) 청소를 통해 질서유지와 열화방지를 통해 정밀도를 향상시킵니다. 각자 맡은 구역과 기계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기계고장이나 열화를 방지하고 무질서를 없앨 수 있습니다. 4) 청결은 이러한 정리, 정돈, 청소 상태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체크하여 보이고 지속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정리, 정돈, 청소, 청결상태가 잘 유지되면 눈에보이는 공장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5) 35S는 개인과 조직 그리고 관리자 모두에게 습관화가 되어야 합니다. 사람은 본래가 게으른 성향이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론 지식을 몸과 조직에 체화하여 습관화하는 경우에만 지속적이고 일관된 실행이 가능합니다.

 

다음주에는 공장현장관리기법인 35S가 국가사회전반의 지식서비스방법론으로 진화되고 활용되는 현상과 오늘날 시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어떻게 35S를 적용해 나갈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운봉 드림